4. 등장인물에 따른 목소리 표현 연습
: 생김새와 특성, 외모, 체구 등을 생각하고, 등장인물의 성격을 상상하며 나이와 성별을 정한 후 특정 신체부위별 발성을 통하여 목소리를 설정할 수 있다.
(1) 사람 : 성별과 나이를 정한 후 신체 부위별 발성을 통하여 목소리를 설정한다.
- 아기 : “엄마, 유치원에 빨리 가고 싶어요.”
- 언니 : “난 인형을 좋아해요.”
- 오빠 : “난 축구를 좋아해.”
- 엄마 : “민아 어머니! 이것 좀 보세요.”
- 아빠 : “철수는 아빠하고 약수터에 갈까?”
- 할머니 : “우리 손주 착하기도 하지.”
- 할아버지 : “우리 석이 많이 컸네 그려~”
(2) 동물 : 생김새나 특성에 따라 성별을 정하고 나이를 정한 후 신체 부위별 발성을 통하여 목소리를 설정한다.
- 다람쥐 : “얘들아, 우리 도토리 주우러 가자.”
- 토끼 : “와! 난 참 예쁜 동물이구나. 이 하얗고 보드라운 털.”
- 고슴도치 : “히히, 내가 밤송인 줄 알았나봐. 히히”
- 여우 : “비단 실보다 더 부드러운 내 꼬리를 보렴.”
- 곰 : “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? 너니? 너야?”
- 사자 : “숲 속의 왕은 나다. 덤빌 테면 덤벼라!”
- 호랑이 : “할멈,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.”
(3) 식물 : 생김이나 특성, 이야기의 성격에 따라 설정한다.
- 풀꽃 : “전 이름이 없어요. 그냥 풀꽃이에요.”
- 장미 : “난 꽃 중에 여왕이야. 나보다 예쁜 꽃이 있으면 나와 보렴.”
- 채 송 화 : “난 너희들 때문에 하늘을 볼 수 없어.”
- 해바라기 : “가슴을 펴고 발돋움을 해 봐. 쭈욱_쭈욱_ 쭈~욱_.”
- 호박꽃 : “그래요. 얼마든지 꿀을 가져가요.”
- 나팔꽃 : “너 때문에 바람과 춤을 출 수 없어.”
- 고목나무 : “너희들이 어서 자라서 푸른 산을 만들거라.”
(4) 상상속의 인물 : 우주인, 신령님, 요정, 요술할멈, 마법사 로봇, 귀신 등은 가성 및 입술의 변형을 통해 특성 있는 음성을 낸다.
- 신령님 : “ 네가 올 줄 알았느니라. 부자가 되기보다 인간 됨됨이가 진실해야 하느니라.” - 웅장한 할아버지 목소리로 설정
- 요술할멈 : “아이들이란 골칫덩어리란 말이야. 수리수리 마수리 커다란 개구리가 되어라 얍!” - 괴팍하고 호리호리한 체구의 짜증이 섞인 듯한 얇은 톤의 할머니 목소리 설정
- 외계인 : “난, 우주에서 온 외계인, 초록별 지구를 사랑한다. 아꾸르트 아꿀라” - 비음을 이용한 기계음의 남자 아이 목소리 설정
- 도깨비 : “이 방망이로 돈을 만들어 줄 테니 어서 노래를 불러 줘”, “파란 것 세 가지만 대봐. 그럼 내가 널 살려줄게.” - 목을 이용한 개구쟁이 남자아이 목소리로 설정
* 목소리 설정 참고 자료
5. 음색 연습
♣ 음색 : 음색은 소리의 색깔이자 감정표현의 기본이 된다. 음색은 말하는 사람의 심리상태
가 묻어 나오므로 동화구연을 하는 사람은 다양한 음색을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.
① 아주 즐겁게 : 야호! 우리가 이겼다. 생쥐 만세!
② 기운이 없다 : 웬일이지? 오늘은 방울을 찾는 이가 하나도 없으니....
③ 슬프게 : 왜 내가 가까이 가면 모두 달아나지? 모두들 내가 싫은가 봐.
④ 화나게 : 아이. 속상해. 누가 이걸 깨뜨렸지? 너야? 너야?
⑤ 무서움 : 누군가 여기 들어왔나 봐요. 발자국이 있어요.
⑥ 부드러운 음성으로 : 명이야. 엄마는 이 세상에서 너를 제일 사랑한다.
① 엄마 ------------ 부를 때
② 엄마 ------------ 부탁할 때
③ 엄마 ------------ 신이 날 때
④ 엄마 ------------ 놀랐을 때
'4. 동화구연 DAY > 2) 동화구연 기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 2장 동화구연 기법_우리말의 고저 장단 (8) | 2024.09.29 |
---|---|
제 2장 동화구연기법_발음 연습 (0) | 2024.08.08 |
제 2장 동화구연 기법_음성의 높낮이 연습 (0) | 2024.07.29 |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_발성 연습 (1) | 2024.07.02 |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_단계별 호흡 연습 (1) | 2024.07.0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