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. 동화구연 DAY/동화구연 기법
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 1

잼재미 교사 2024. 6. 27. 10:59
반응형

 3. 화술

(1) 화술의 개념

화술은 구연동화의 생명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직접적인 기술이다. 아무리 내용이 교육적이고 재미있다 하더라도 화술이 부족해서 제대로 전달되지 않기때문이다.

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타고난 음색이 있고 두 옥타브 정도의 음폭에서 높낮이를 조절해서 이야기 할 수 있다. 음성이 예뻐야 동화구연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.   이야기에 감정을 얼마나 잘 이입시켰느냐에 따라 구연을 잘 한다고 말할 수 있다.
음성보다 중요한 것이 감정표현이다. 그러므로 자기 개성과 음성에 맞는 동화를 선택한 뒤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내용에 적절한 감정을 넣어 이야기를 하면 누구나 구연을 할 수 있다.

그럼 그 표현을 어떻게 해야 이야기 맛을 살릴까?
단지 목소리만을 사용하는 것이 구연이므로 목소리의 고저, 강약, 장단, 완급, 호흡처리, , 느낌말의 적절한 조화로 이야기 맛을 살릴 수 있다.
 

(2) 화술의 기초

  1) 호흡

호흡이란 모든 생명체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신진 대사를 말한다러나 화술상으로 말하는 호흡은 발성(소리 내는 것)을 보다 잘 하기 위한 기본 수단으로 쓰이는데, 긴 문장을 표현하거나 깊이 있는 감정을표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익혀야 한다.
 

  2) 호흡 연습

호흡에는 가슴으로 숨 쉬는 흉식 호흡과, 배로 숨쉬는 복식 호흡이 있다.
동화구연가에게는 복식호흡이 필수적이다흉식으로 하게 되면 몸 안에 충분히 숨을 담을 수 없으므로, 깊이 있는 감정표현이 어렵기 때문.
 
반면 복식호흡은 부드러우면서도 힘있는 소리, 안정된 소리를 낼 수 있다.
복식호흡이란 흉강간 복강사이에 있는 횡경막을 상하로 움직임으로써, 폐에 공기를 들이마셨다가 내뱉는 호흡을 말한다.(횡경막이 수축되면 흡식, 횡경막이 풀리면 호식) 
 
복식 호흡은 가슴을 펴고 척추를 바로 세운다는 느낌으로 서 있는 상태에서 상체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호흡을 하면된다. 이때 상체가 긴장되는 느낌이 있다면 숨을 들이마시면 어깨를 위로 올렸다가 천천히 숨을 내쉬며 어깨를 편히 내려놓는 연습을 해 보자.
 

복식 호흡을 하다 보면 아랫배에 힘이 생긱게 되는데 횡경막 호흡을 유지하는데는 단전 부근의 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.

또 건강에도 좋으니 평상시에도 할 수 있도록 익혀두는 것이 좋다.
 

복식호흡

 

 

 
 

반응형

'7. 동화구연 DAY > 동화구연 기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제 2장 동화구연기법 6  (0) 2024.08.08
제 2장 동화구연 기법 5  (0) 2024.07.29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 4  (1) 2024.07.02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 3  (1) 2024.07.01
제 2장. 동화구연 기법 2  (0) 2024.06.28